기사상세페이지

송현1․2동 주민역량강화를 위한 우수마을탐방

기사입력 2019.11.08 11:21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7. 송현12동 아산 지중해마을 탐방.jpg

    <송현 1,2동 주민역량 강화를 위한 우수마을 탐방 진행/사진제공=인천시 동구청>

     

    인천 동구 송현1‧2동 행정복지센터(동장 박찬주)에서는 지난 7일 마을공동체에 대한 주민의 역량과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우수마을 탐방을 다녀왔다.


    이날 우수마을 탐방은 송현1‧2동 자생단체원과 주민 100여명이 함께 참여했으며, 지역 주민들이 마을공동체를 유지하면서 힘을 모아 만든 충남 아산 지중해마을을 찾아 명암리 이장님으로부터 마을에 관한 유래를 들으며 직접 현장을 돌아보았다. 


    아산 지중해마을은 조용하고 한적하던 시골 동네에 삼성이 자리 잡기 시작하면서, 보상 협의에 대한 찬성과 반대, 이권에 몰려드는 외지인들로 인해 동네 주민들은 많은 혼란을 겪었으며, 이웃끼리 함께 살자는 공감대로 뭉친 64가구는 의기투합하여 아산시와 삼성의 도움을 받아 수년간의 대화와 노력으로 64개 건물이 준공을 하게 되어 2013년 아산지중해마을이 탄생했다. 


    이웃들과 함께 살기 위해 조성한 아산지중해마을은 테마마을로 유명세를 타며 개발지 원주민 이주대책의 모범사례가 되었으며, 현재 천안 아산지역의 유명관광코스가 되었다.  

      

    이날 탐방에 참여한 한 주민은 “지역 주민들이 함께 만들어 낸 마을을 직접 눈으로 보며 많은 것을 느낄 수 있는 알찬 시간이었다. 앞으로 우리 마을을 위해 주민들이 다같이 힘을 모으면 어떤 일도 해결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박찬주 동장은 “오늘 탐방을 통해 송현1‧2동 자생단체원 및 주민들이 마을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마을에 더 많은 관심과 주인의식을 가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중국Insight

    중국Insight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