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금)

기상청 제공
제3차 한-캐나다 개발협력 정책협의회 개최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

제3차 한-캐나다 개발협력 정책협의회 개최

한국과 캐나다, 국제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 및 국제개발협력 체제 개선을 위한 양국간 협력 방안 논의

[붙임] 한-캐나다 개발협력정책협의회 사진.JPG

<한-캐나다 개발협력정책협의회 사진/사진제공=외교부>

 

외교부는 제3차 한-캐나다 개발협력 정책협의회를 2019.12.3.(화) 서울에서 개최하였으며, 우리측은 오현주 외교부 개발협력국장이, 캐나다측은 앤드류 스미스(Andrew Smith) 외교부 국제원조정책국장이 각각 수석대표로 참석하였다.  


제1차 협의회 2010.9.29. 서울, 제2차 협의회 2014.5.23. 오타와 개최되었다.


양국은 경제개발협력기구[OECD] 개발원조위원회[DAC] 내 중견 공여국으로서 △유엔 개발 체제 및 경제개발협력기구[OECD] 개발원조위원회[DAC] 개혁,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이행 현황, △개발재원 조성 노력 등 국제개발협력 분야에서 양측 관심사안 및 협력 방안을 폭넓게 논의하였다.  


 2018년 공적개발원조[ODA] 잠정 통계 기준, 우리는 23.5억불(29개 경제개발협력기구[OECD] 개발원조위원회[DAC] 공여국 중 15위), 캐나다는 46.5억불(9위) 기여하였다.


특히, 캐나다는 2017.6월 채택한 여성주의 국제원조정책에 기반하여 성평등 및 여성 권리 증진에 힘쓰고 있고, 우리 정부 역시 2018년‘여성과 함께 하는 평화’구상을 출범하여 평화를 위한 여성의 역할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만큼 동 분야에서 양국간 협력이 강화될 수 있다는 데 대해 공감하였다.

  

이번 협의회는 올해 개최된 미국, 유럽연합[EU], 호주와의 개발협력 분야 정책협의에 이어 국제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공여국과의 협력 기반을 확대한 것으로 평가된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