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APEC 최종 고위관리회의 개최

기사입력 2019.12.09 11:28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APEC 최종고위관리회의 관련 사진.jpg

    <APEC 최종고위관리회의 관련 사진/사진제공=외교부>

     

    2019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가 의장국 칠레의 국내 사정에 따라 취소됨에 따라, 21개 회원국은 12.7(토) 싱가포르 소재 APEC 사무국에서 최종 고위관리회의(CSOM)를 개최하여, 올해 성과에 대한 합의를 마무리하고 향후 진전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우리나라는 이호열 외교부 국제경제심의관이 수석대표로 참석)


    칠레의 정상회의 취소 이후, 회원국들은 대체 개최 여부를 고려하였으나, 각국 정상들의 바쁜 일정과 정상회의 개최에 필요한 준비 기간 촉박 등의 이유로 정상회의 개최는 어려운 것으로 정리되었다.


    회원국들은 이번 회의에서는 △APEC 미래비전, △ APEC 디지털 의제 향후 계획, △지역경제통합(FTAAP) 진전 방안, △ 포용적/지속가능한 성장 추진방안, △ 신구조개혁의제 최종 평가 등 올해 성과를 점검하고 향후 진전 방향에 대해 집중 논의하였다.


    그간 정상회의 성과물로 준비했던 여성과 포용적 성장에 관한 라세레나 로드맵, 해양쓰레기 로드맵, 불법어업(IUU) 근절 로드맵 등 3개의 로드맵을 승인하여 향후 구체 이행방안 추진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또한, APEC 정상회의 취소로 당초 예정되었던 정상선언문을 합의할 수 없게 됨에 따라, 칠레는 “사람과 사람 연결, 미래 만들기”라는 주제로 올해 1년간 논의된 결과물을 정리한 APEC 의장국 정상 성명서(세부내용 별첨 참조)를 발표하였다.


    한편, APEC 21개 회원국 대표들은 이번 회의에 이어 12.9-11 말레이시아 랑카위에서 개최되는 2020 APEC 비공식고위관리회의(ISOM)에 참석, 2020년 APEC 회의를 위한 준비를 시작할 예정이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