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기상청 제공
한-유엔 고위급 군축비확산협의회 개최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

한-유엔 고위급 군축비확산협의회 개최

한-유엔 고위급협의회(1).jpg

<한-유엔 고위급협의회 사진/사진제공=외교부>

 

한-유엔 고위급 군축비확산협의회가 1.14.(목) 함상욱 외교부 다자외교조정관과 나카미츠 이즈미(Nakamitsu Izumi) 유엔 사무차장 겸 고위군축대표 간 화상회의를 통해 개최되었습니다.


한-유엔 양측은 이번 협의회를 통해 국제 군축비확산 환경 및 향후 전망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고, 국제적 군축비확산 체제 강화를 위해 올해 8월로 예정되어 있는 핵확산금지조약[NPT] 발효 50주년 기념 평가회의의 성공을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특히, 함상욱 다자외교조정관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강조하였으며, 나카미츠 고위군축대표는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계속 지지해 나갈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한편, 함상욱 다자외교조정관은 우리나라가 유엔 사무총장 군축의제(Agenda for Disarmament) 중 △군축분야 신뢰구축 관련 지역대화(Action 23) 및 △청년 관여를 위한 플랫폼 설립(Action 38)의 주도국(champion)인만큼, 한-유엔 간 군축․비확산 분야에서의 중점 분야로 △유엔의 재래무기 신뢰구축 사업 지원, △한-유엔 공동 청년 포럼 주최 등을 제시하였습니다.

 

우리나라는 2019년 제74차 유엔총회에서 처음으로 채택된 「청년과 군축(Youth, Disarmament and Non-proliferation)」결의안을 주도한바 있습니다.

 

이에 대해, 나카미츠 유엔 고위군축대표는 우리나라가 군축비확산 분야를 비롯하여 유엔에 적극 기여하고 있는 데 대해 평가하면서,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 확대에 대한 기대를 표하였습니다.


우리 정부는 올해 20주년을 맞이하는 한-유엔 군축비확산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포함하여, 군축비확산 분야에서 유엔과의 협력을 지속 강화함으로써, 국제사회에서 우리의 기여와 위상을 한층 제고하고, 한반도 평화 증진을 위해 노력해 나갈 예정입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