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목)

기상청 제공
140만을 넘어 200만 한국노총으로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

140만을 넘어 200만 한국노총으로

한국노총 김동명 위원장, 구미지역지부 순회 간담회 개최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은 6월 4일(금) 오전 구미지역지부에서 지역순회 간담회를 열고, 조직화 성과와 플랫폼노동공제회 설립 계획 등을 공유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타임오프 현실화 △정년연장과 임금피크제 △노동이사제 도입 △국방섬유 국산화 문제 등이 나왔다.

 


 

김동명 위원장은 타임오프 진행상황 관련 “7월초부터 경제사회노동위원회에서 근로시간면제심의위원회를 열고 타임오프 제도개선에 관한 협상에 들어가게 된다”면서 “타임오프에 대한 강한 현장의 요구와 절박함을 알고 있기에 책임감을 가지고 최선을 다해서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해 내겠다”고 약속하고, 현장의 담담한 응원을 당부했다.

 

특히 “정년연장 없는 임금피크제는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노동이사제 법제화도 강하게 요구 중”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김 위원장은 “국방섬유 국산화 관련해서는 섬유유통노련에서 오랫동안 제기해 온 문제로 무역분쟁으로 어려운 점이 있겠지만, 당정과의 협의 등을 통해 실제적인 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김동명 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노동운동의 가장 중요한 지점은 현장하고 소통하고 연대하는 것”이라며, “지금도 코로나가 기승을 부리고 있지만, 오랜 단절의 시간들이 한국노총에 후유증으로 남을 우려가 되어 현장으로 오는 결단을 했다”고 지역순회 간담회 개최 이유를 설명했다.

 

이어 “140만 조합원 확보는 200만 조직화의 기본을 다지는 일이고, 대내외적으로 명실상부한 제1노총 지위 회복을 당당히 선언하는 계기가 됐다”면서 “이러한 성과에 자만하지 않고 7월부터 합법화되는 소방공무원 조직화와 함께 열악한 노동자에 대한 조직화에도 매진해 나가겠다”고 밝히고, “이러한 성과는 산별과 지역의 신뢰가 있어 가능했다”며 감사인사를 전했다.

 

마지막으로 대선관련 “지역순회를 비롯해 여러 경로를 통해 현장의 요구를 철저히 받아들여 현장 중심의 정책을 만들 것”이라며, “현장의 힘을 정치적으로 하나로 모아 차기정부의 노동정책을 확실하게 견인하겠다”고 밝혔다.

 


▲ 인사말 중인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

 

김동의 구미지역지부 의장은 “구미지역 대표자들의 여러 가지 고충과 앞으로 가야 할 방향을 직접 듣기 위해 방문해줘 감사드린다”며, “구미지역도 200만 한국노총 건설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권오탁 경북지역본부 의장도 “한국노총 위원장의 지역지부 간담회는 처음”이라며, “현장 대표들과의 허심탄회한 간담회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 한국노총 캐릭터 ‘뚜기’ 인형 전달식


▲ 인사말 중인 김동의 구미지역지부 의장



▲ 인사말 중인 권오탁 경북지역본부 의장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