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기상청 제공
금속.화학.제조 삼성연대 그 힘찬 출발을 알리다!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

금속.화학.제조 삼성연대 그 힘찬 출발을 알리다!

이효원 전국금속노동조합연맹 홍보차장

한국노동조합총연맹(이하 한국노총) 삼성그룹노동조합연대’로 출발해 지금은 금속의 깃발 아래 하나된 ‘한국노총 전국금속노동조합연맹(이하 금속노련) 삼성그룹노동조합연대(이하 삼성연대)’!

 

최초의 삼성연대는 2020년 4월 시작되었다. 당시에는 전국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삼성SDI울산노조(이상 금속노련), 삼성화재, 삼성화재애니카손해사정노조(이상 공공연맹), 삼성웰스토리노조(화학노련) 등 6개로 시작했다. 삼성의 반노조 문화에 맞서 노동3권 보장과 임금체계 개편 등 요구안 관철을 위해 공동행동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연대체를 구성했다. 그해 5월 삼성준법감시위원회의 권고에 따른 삼성 이재용 부회장의 노조 와해 관련 대국민 사과를 앞두고, 삼성연대는 기자회견을 통해 공식출범을 알렸다.

 

1년이 넘게 지난 지금, 삼성연대는 여러 가지 변화가 있었다. 우선 올해 1월, 삼성연대는 모든 조직이 금속노련 깃발 아래 모이기로 결의하면서 금속노련 삼성연대로 재탄생했다. 가장 반가운 소식은 조직 규모가 6개에서 10개로 크게 늘어났다는 점이다. 새로이 연대회의에 합류한 조직은 삼성에스원참여, 삼성생명직원, 스테코, 삼성생명금융서비스보험대리점노조이다. 삼성연대의 활동을 보고 궁금해하는 이들도 늘고 있어 최근에는 위원장들에게 노동조합 설립문의도 왕왕 들어오고, 삼성연대 회의 참관 요청도 있었다.

 

삼성연대의 중요한 목표 중 하나는 연대체의 외연을 삼성 계열사뿐만 아니라 자회사, 협력사까지 넓히는 것이다. 활발하게 계속되고 있는 삼성 조직화는 스테코뿐만 아니라 스템코, 명일, SY노조 등 자회사와 협력사 노조 설립으로 결실을 맺고 있다. 앞으로 삼성연대는 점점 더 커지고 넓어질 것이다. 열심히 활동하고 있는 삼성연대 구성원들의 동향을 한국노총 동지들에게 하나씩 전하고자 한다.

 


▲ 2021년 6월 21일, 쟁의대책위원회 투쟁천막을 치는 삼성디스플레이노동조합

 

삼성 창립 이래 첫 파업! - 삼성디스플레이노동조합

 

삼성디스플레이노동조합(공동위원장 김정란‧이창완)은 7월 8일 아산1캠퍼스에서 2021년 임금협약 체결식을 진행했다. 삼성디스플레이로서는 첫 임금협약을 체결한 것이다. 지난해 11월부터 시작한 교섭이 7개월여 만에 마무리됐는데, 정말 우여곡절이 많았다.

 

앞서 진행된 단체협약에 관한 교섭 과정에서도 삼성디스플레이 사측은 반복적으로 불성실한 교섭태도를 보여왔다. 기록적인 장마가 계속되던 여름, 노조는 조정을 신청했고 간부들은 폭우와 폭염 속에 피켓팅을 했다. 2020년 5월 첫 상견례로 시작했던 교섭은 7개월여 만인 12월에 마무리되었고, 해를 넘겨 1월 삼성디스플레이 아산캠퍼스에서 단체협약 조인식을 했다. 잠깐, 7개월? 낯익은 숫자다. 단체교섭도 7개월, 임금교섭도 7개월이 걸렸다.

 

지난 1월 단체협약 조인식에서 노사는 같은 마음을 나눈 듯 했다. 서로의 입장에서 배려하고 이해하는 마음으로 보다 발전적인 방향으로 함께 성숙해진 모습으로 가자고. 그것이 동상이몽이었다는 것을 임금교섭에서 알게 될 줄이야. 어쩌면 사측은 처음부터 변할 생각이 없었을지도 모른다.

 

사측은 임금교섭에서도 불성실한 태도를 보였다. 노조가 공식적으로 수차례 자료를 요청했으나 단 한 번도 투명하게 자료를 제출하지 않았다. 또다시 교섭해태로 일관하는 사측에 맞서는 노조는 변해있었다. 전보다 단단해진 노조는 단호한 투쟁의지를 내보였다. 6월 21일부터 아산캠퍼스 내에 천막을 쳤다. 금속노련과 지역이 함께 연대한 집회도 개최했다. 삼성 창립 이래 첫 파업이 시작되었다.

 

노조가 파업에 돌입하자 회사 앞에는 노조를 비판하는 현수막이 내걸리는가 하면 사측에서 회사의 시설관리권 침해를 들먹이며 노조를 압박했다. 그러나 노조는 강경하게 파업을 밀고 나갔다. 그럴 수 있었던 것은 조합원들이 보여주었던 믿음 덕분이었다. 쟁의행위 찬반투표에서 조합원 2,400여 명 중 70% 이상이 쟁의행위에 찬성한다는 의사를 표했ek. 회사의 반복되는 교섭해태를 돌파할 방법이 파업뿐이라는 위원장과 간부들의 설득에 조합원들이 동의로 화답했다. 그 믿음 덕분에 노조는 흔들림 없이 투쟁해나갈 수 있었다.

 

지난 1년여간 진행된 단체교섭을 통해 노조는 삼성디스플레이 노동자들을 대변할 수 있는 유일한 단체는 노사협의회가 아닌 ‘노동조합’임을 선언했다. 그리고 삼성디스플레이의 변화를 바라는 노동자들의 열망이 노동조합에 모여 변화의 구심점으로 도약해가고 있음을 확인했다.

 

이제는 조합원뿐만 아니라 삼성디스플레이 전사원이 노조의 행보를 주시하기 시작했다. 임금교섭 기간에 삼성디스플레이에서는 노사협의회 선거가 치러졌다. 사측의 대변인 역할을 해오던 노사협의회를 노동자들에게 돌려주기 위해 노조는 노사협의회 위원선거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그리고 삼성디스플레이 노동자들은 노사협의회 위원으로 출마한 노조 구성원들에게 찬성표를 던졌다.

 

삼성디스플레이노조은 2021년 단체교섭을 통해 노동조합으로서 이제 겨우 걸음마를 떼었고, 그 바탕에는 노조에 대한 조합원들의 신뢰가 있었다. 노조는 앞으로의 교섭은 노사협의회 없이 이루어질 것이라며 자신감을 보였다. 한층 강해진 노조의 거침없는 발걸음을 지켜봐 주시고 응원해주시라.

 


▲ 2021년 3월 29일, 평협의 노조 전환을 규탄하는 삼성연대의 기자회견

 

“우리가 선례가 된다면, 이대로 끝내면 안 되잖아요.” - 삼성화재노동조합

 

요즘 회사들이 가장 관심을 두고 있는 것은 무엇일까? 적어도 삼성은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에 많은 관심을 두고 있는 것 같다. ESG는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해 고려하는 비재무적 요인이다. 세계 최고의 투자자가 ESG를 고려하지 않는 회사에는 투자를 줄일 수밖에 없다고 선언했으니 기업들이 관심을 가지는 것이다. 과거에는 기업의 매출과 이익률 등 재무적 성과만 중요했다면, 이제는 기업이 환경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 등이 중요해진 것이다.

 

주목할 점은 ESG 경영 평가에 노사관계가 포함되고 있다는 것이다. 노조와 잘 소통하고 단체협약을 적절하게 체결하고 있다는 사실이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여주는 지표로 확인되고 있다. 삼성화재의 2021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한 번 살펴보자. 이 보고서에 ‘노동조합’은 총 13번 등장한다. 노사관계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페이지에는 이런 내용이 있다.

 

“회사는 노동조합의 자율적인 활동을 보장하고 있으며 임직원의 근로조건 향상을 위해 수시로 소통하고 개선 의견을 적극 반영하는 등 상생의 노사문화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한편, 2021년 3월 신규 노동조합이 추가로 설립되어 복수노조 사업장이 됨에 따라 교섭창구단일화 절차를 거쳤으며, 선정된 교섭대표 노동조합과 단체교섭을 원만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1년 3월 신규로 설립된 노동조합은 바로 회사가 1988년에 만든 평사원협의회(이하 평협)가 전환된 삼성화재평사원협의회노동조합(이하 평협노조)를 말한다. 평협노조는 정말 ‘노동조합’일까?

 

그동안 평협이 어떤 조직이었는지 살펴보자. 먼저 평협은 상조회로 만들어졌다. 평협은 입사 직후부터 사원들의 월급에서 회비를 자동 공제했다. 노조에 가입되어 있는 조합원들은 조합비 자동 공제가 회사의 협조 없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잘 알 것이다. 그런데 그게 너무 손쉽게 가능했다. 그리고 상조회이면서 노사협의회를 대신해 임금협상을 했다. <근로자 참여 및 협력 증진에 관한 법률>을 위반하면서까지 말이다. 이 모든 것이 하나의 조직에서 가능했다. 평협이 회사가 만든 조직이기에 가능했던 것이다.

 

증거는 또 있다. 평협 회장은 임기 종료 후 대부분 부서장에 발탁되었고 핵심간부들은 상무급 이상 임원으로 임명되는 등 다양한 특혜를 누렸다. 평협은 곧 승진으로 가는 동아줄이었다.

 

2019년 설립된 진짜 노조인 삼성화재노동조합은 평협의 문제점들 즉, ▲개인의 동의 없이 회비 공제 ▲적법한 선거 없이 평협 임원이 노사협의회의 근로자대표 수행 ▲평협 임원 전원 유급전임 인정 ▲평협 사무실 무상제공 ▲평협 임원의 판공비 지원 등에 대해 조목조목 따졌다. 그러자 평협은 자신들이 ‘법외노조’라고 주장했다.

 

2020년 국정감사에서는 평협과 유사한 행태를 보이는 삼성화재애니카손해사정의 한마음협의회에 대한 문제가 지적되었다. 위기를 느낀 회사는 평협을 노조로 전환하기에 이른다. 지금까지 평협에 대해 지적된 문제들은 ‘평협’ 자리에 ‘노조’가 들어가면 문제가 아닌 것이 된다고 판단한 것이다.

 

평협이 평협노조가 되고 평협 회장이 평협노조 위원장이 된 후, 평협은 모든 것을 그대로 두고 이름만 바꾸어 노조설립신고를 했다. 한국노총, 금속노련, 삼성화재노조는 평협노조에 대한 설립신고증 교부를 막기 위해 노동청에 평협이 회사가 만든 조직임을 폭로하고 항의했다. 우리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평협노조는 결국 설립신고증을 받았다. 나중에 알고 보니 고용노동부 서울지방노동청 담당 근로감독관이 평협 집행부와 담당 노무사를 앉혀두고 차근차근 지도해주었다는 것이 드러났다. 노동부까지 나서서 회사 조직을 노조로 전환하는 데 힘써준 것이다.

 

진짜 노조인 삼성화재노조는 이 일이 선례가 될까 걱정하고 있다. 이대로 평협이 정말 노조로 인정되고 과반수노조가 된다면, 수많은 회사에서 그리고 지금도 노조의 활동을 방해하고 있는 삼성 내에서 이런 일이 벌어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삼성화재노조는 평협노조 설립신고증 교부처분 효력중지 가처분 신청과 평협노조 설립무효확인소송을 준비하고 있다. 앞으로 더욱 거세질 사측의 저항에 맞서 노조가 단호하게 투쟁을 이어갈 수 있도록 한국노총 동지들의 많은 관심과 지지, 연대를 부탁드린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