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20 (토)

기상청 제공
보은군, 2025년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뉴스

보은군, 2025년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보은군청

 

보은군은 7월 31일까지 2025년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18일 군에 따르면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지방자치단체의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을 참여하게 함으로써 지방재정 운영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고, 지방자치단체의 예산 사용에 대한 책임성을 확보하며, 나아가 주민 중심의 재정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한 취지에서 마련된 제도이다.

공모 대상 사업은 △군정발전과 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공익사업 △군민 다수에게 고르게 수혜가 돌아가는 사업 등으로 평소 주민생활에 필요하다고 생각하거나 보은군이 선진적으로 도입하면 좋을 사업을 자유롭게 제안하면 된다. 단, 기존 읍·면에서 시행 중인 소규모주민편익사업이나 군에서 종합적 계획에 따라 추진하는 다년도 사업 등은 제외된다.

주민제안사업 건의서를 제출하고자 하는 군민은 군청 누리집이나 읍·면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접수할 수 있다.

접수된 제안 사업은 사업의 타당성과 필요성, 지역주민 수혜도 등을 사업관계 부서에서 종합적으로 검토 후 10월 중 주민참여예산위원회를 거쳐 2025년도 예산(안)에 반영된다.

아울러 군은 주민참여예산제 활성화를 위해 예산이 확정된 이후 주민제안사업 채택자에게는 결초보은상품권 5만 원을 인센티브로 지급할 예정이다.

안진수 기획감사실장은 “주민참여예산제 성공을 위한 가장 중요한 열쇠는 군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라며 “군민들의 아이디어와 상상력이 현실이 되어 더 나은 보은군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