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01 (월)

기상청 제공
당신은 인간 수명 연장에 어떻게 사시겠습니까?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뉴스

당신은 인간 수명 연장에 어떻게 사시겠습니까?

시니어 커풀 매칭 두리 하나 지사장 회의


<지난달 28일 한국고령사회교육원(원장 박종혜)에서는 고령화 사회로 급격히 진행되어 가는 한국 사회의 노인문제 해결점을 찾기 위해 전국의 지역 대표들이 모여 연수를 진행하였다./사진촬영 = 국제투데이뉴스 박재빈 기자>


지난달 28일(금) 11시 서울 서초구 방배동에 소재한 한국고령사회교육원(원장 박종혜)에서는 고령화 사회로 급격히 진행되어 가는 한국 사회의 노인문제 해결점을 찾기 위해 전국의 지역 대표들이 모여 연수를 진행하였다. 
 

박종혜원장은 인사말에서 “현대 사회는 청소년 문제와 청년실업문제, 사회와 세대 갈등 문제 못지않게 가장 심각한 문제가 혼자된 노인들(싱글 시니어)의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고” 하였다.

 

노인들의 문제는 한국의 사회가 고령화 사회로 급속히 전환되어가고 있다. 이는 현대 의학의 발달과 사회구조가 건강사회로 진행되어 사회구조가 고령화 사회로 진행되어 가고 있다.

 

한국 사회는 싱글 시니어가 2017년에는 33,00쌍과 2015년에는 베이비부머 세대 730만 명이 60대에 진입하였으며, 노인인구가 20%에 이르러 2025년에는 초 고령화 사회로 진입할 것이므로 이제는 노인들의 문제를 노년기에 개인적인 행복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모든 사회 구성원이 관심을 갖고 해결해 가야 한다고 본다.

 

이날 회의에서는 한국의 사회가 30∼50년의 수명 연장이 되어가고 있는데 그에 따른 노인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정부에서조차 정책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노인들의 고독, 우울증, 치매, 자살, 고독 사 등이 증가하고 있고, 또한 노인들의 성범죄까지 증가하는 상황에서 이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박 원장은 ‘시니어 커풀 매칭’을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이어서 한국고령사회교육원 박종혜원장은 ‘시니어 커풀 매칭’을 통해 시니어들의 행복한 삶의 실현, 노인들의 문제 해결 및 예방으로 노인복지 비용 감소, 자녀들의 부모부양(진료)비 감소를 통하여 자녀들의 부담 감소로 삶의 질 향상을 이룰 수 있으며, 노인들의 건강으로 국가 세수 증가를 통해 공적(국민)연금 및 복지혜택이 지속화를 이룰 수 있다고 하였다.

 

싱글 시니어들의 문제점 해결을 하기 위해서 한국고령사회교육원 박종혜원장은 노인들에게 일자리 제공보다도 이들은 고독과 사회와 자녀들로부터 소외감을 탈피하는 방안에 대해 고민들을 가지고 있다고 진단하여 “시니어들에게 친구, 연인, 재혼 등을 통해 커풀 매칭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그들이 갖고 있는 문제를 해결해주어 상처치료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해결방안으로 제시”하고 있다.

 

한편 한국고령사회교육원은 노인들의 삶의 질 향상을 통해 진료비 감소도 가능하며 여행업, 시니어 용품 판매업으로 실버산업 내수시장이 활성화될 수 있다고도 하였다.  

 

한국고령사회교육원에서 실시하려는 ‘시니어 커풀 매칭’ 사업은 황혼의 행복한 삶을 위한 친구, 여인, 재혼 희망자를 연결하는 활동으로 노인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성공적인 사업이 되어 지길 희망해본다.


자세한 문의는 “SCM 두리하나” 02) 522 – 1365, 010 – 3675 – 2242 한국고령사회교육원으로 문의하면 된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