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21 (일)

기상청 제공
사천시, 농촌협약 공모 선정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뉴스

사천시, 농촌협약 공모 선정

농촌협약 공모사업 최종 선정(조감도)

 

사천시는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하는 2024년도 농촌협약 공모사업에 최종선정 됨에 따라 고령화와 인구유출로 침체되고 있는 농촌지역의 활성화를 위한 동력을 마련할 수 있게 됐다.

농촌협약은 사천시와 농림축산식품부가 협약을 체결(2025년~2029년)하여, 농촌생활권 활성화계획에 따라 수립된 읍·면지역의 거점을 중심으로 생활서비스시설 및 지역공동체 활성화 등을 목적하여 집중 투자하는 사업이다.

사천시는 이번 공모에 총 320억(국비 224억원) 규모의 사업을 신청해 선정됐으며 향후 농림축산식품부와 협의를 거쳐 세부사업계획을 조정한 후 최종 사업규모가 결정된다.

사업은 5개 읍·면[사천읍(농촌중심지활성화사업), 정동·곤양·곤명면(기초생활거점조성사업 1단계), 용현면(기초생활거점조성사업 2단계)]을 대상으로 2025년 협약체결 후 2029년까지 5년간 추진할 계획이다.

공모신청에 앞서 시는 2021년도부터 관련조례 제정, 전담조직 구성 등 절차를 진행했으며 읍면별 추진위원회, 농촌협약위원회·농촌협약행정협의회 등을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사업내용을 확정했다.

박동식 사천시장은 “농촌협약이라는 장기적인 투자를 통해 농촌소멸 및 지역불균형 문제를 해결하여 더 살기 좋은 사천시가 될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