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26 (수)

기상청 제공
특허청, 전 세계 여성 발명가들의 아이디어를 만나보세요!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

특허청, 전 세계 여성 발명가들의 아이디어를 만나보세요!

‘2024 여성발명왕박람회(엑스포)’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

‘2024 여성발명왕EXPO’포스터

 

세계 최대 규모의 여성 발명축제인 ‘2024 여성발명왕박람회’가 6월 20일부터 22일까지 킨텍스 제1전시장(경기도 고양시)에서 열린다.

특허청이 주최하고 한국여성발명협회가 주관하는 박람회(엑스포)는 특허, 디자인 등 지식재산권을 출원하거나 등록받은 국내외 여성 발명품들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유일한 행사로, ❶‘제24회 여성발명품박람회’와 ❷‘제17회 대한민국 세계여성발명대회’가 함께 개최된다.

❶‘제24회 여성발명품박람회’는 국내 여성발명기업 80개사의 우수 발명품이 전시된다. 전시장은 △생활 △뷰티&패션 △식품 △디지털&가전 등 주제별로 구성되어 발명제품을 직접 체험하고 구매할 수 있다. 참가기업 중 일부는 네이버 쇼핑 라이브를 통해 실시간으로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방송(실시간 소통 판매)을 진행한다. 또한 여성 발명품의 판로 확대를 위해 유통·수출상담회도 함께 마련했다.

❷‘제17회 대한민국 세계여성발명대회’는 역대 최대 규모인 20개국 400여점의 여성 발명품을 대상으로 행사 첫날(6.20) 현장 심사를 진행한다. 마지막 날(6.22) 열리는 시상식을 통해 대상(그랑프리), 금·은·동 본상, 국내외 유관기관 특별상 등을 수여한다.

첫날(6.20)에는 통합개막식 및 IP5청장 이야기쇼(토크쇼)가 진행된다. 둘째날(6.21)에는 여성 발명가에게 듣는 발명과 창업사례 등 글로벌 여성 지식재산(IP)리더십 아카데미, 마지막 날(6.22)에는 세계여성발명대회 시상식이 개최된다.

특별히 올해는 ‘선진 5대 특허청(IP5) 청장회의’와 연계되어, 개막식(6.20)에서 미국 특허상표청(USPTO), 일본 특허청(JPO), 유럽 특허청(EPO), 세계지식재산기구(WIPO)의 기관장들과 함께 각국의 여성발명 정책에 대해 논의하는 이야기쇼(토크쇼)가 진행될 예정이다.

둘째날(6.21)에는 ‘글로벌 여성 지식재산(IP)리더십 아카데미’가 열린다. 초간편 신발 건조기를 개발한 윤해진 ㈜스마트름뱅이 대표와 치킨 튀기는 로봇으로 해외 진출까지 성공한 강지영 ㈜로보아르테 대표가 자신들의 발명과 창업사례를 공유하고, 지식재산 분야의 전문가들이 △아이디어 기반 새싹기업(스타트업)을 위한 브랜딩 전략 △등록 가능성을 높이는 특허 정보검색 노하우 등 강연을 펼친다.

김시형 특허청장 직무대리는 “여성발명왕EXPO는 지식재산 선진 5개국(IP5) 청장회의와 연계될 만큼 전 세계인이 주목하는 여성발명인을 위한 박람회”라며 “특허청은 앞으로도 여성발명인들이 성공적인 기업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박람회(엑스포)는 누구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고, 사전등록 후 방문하면 경품 응모 혜택이 주어진다. 사전등록은 ‘2024 여성발명왕박람회(EXPO) 누리집’에서 신청할 수 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