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04 (목)

기상청 제공
경상남도 공기업 및 출자출연기관, 윤리경영 본격 시동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뉴스

경상남도 공기업 및 출자출연기관, 윤리경영 본격 시동

도내 공기업 및 출자출연기관 청렴서약․행동강령 집중 점검

경남도청사

 

경남도는 최근 17개 지방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자체 청렴계획 운영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각 기관의 청렴도 제고 노력여부 등을 집중 점검했다.

이번 실태조사는 ▲ 기관장 성과계약 체결시 청렴 서약, ▲ 기관별 체계적인 행동강령 구축 여부를 집중 점검하고, 그 사후 절차로 도 담당부서 및 지방공공기관에 내용을 공유, 개선사항을 집중적이고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도록 하는 등 경남도가 경영의 공정성과 청렴성을 한층 강화하도록 지방공공기관에 메시지를 던진 것이다.

서약서와 행동강령은 지방공공기관 임직원에 대한 행동규범 역할을 하고 있으며, 세부 내용으로는 ▲공정한 직무수행에 위배되는 행위 금지, ▲사적 이해관계 배제, ▲직무관련 영리행위 금지, ▲계약체결 공정, ▲예산의 목적 외 사용금지, ▲금품수수 금지 등을 골자로 한다.

도 예산담당관은 “민선8기를 맞아 지방공공기관의 운영 성과를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으며, 그중 가장 먼저 지방공공기관의 공정성과 투명성이 담보되어야 한다” 며, “이번 조치가 일회적이고 수동적인 점검에 그치지 않도록 각 기관이 강력한 청렴 실천의지를 갖추어 직에 임해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경남도는 지방공공기관의 청렴도 향상을 위한 노력이 기관의 성과에 접목될 수 있도록 ‘윤리경영’ 분야 지표의 비중을 높여 오는 2023년 공기업 및 출자출연기관 경영평가부터 반영할 예정이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