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순천교육지원청 인간과 자연을 위한 건축을 고민하다!

- 2024. 생태건축(패시브하우스) 진로캠프 운영 -
기사입력 2024.08.08 07:29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2.팀별발표및크리틱.jpg

     

     순천교육지원청(교육장 허동균)<2024. 여름방학 생태건축 진로캠프>를 지난 5일부터 6일까지 12일 동안 관내 고등학생 2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건축사사무소 시인공간(대표 박병열)과 함께 한 이 캠프는 건축 분야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심화된 여름방학 진로체험 및 탐색 프로그램으로, 인간과 자연이 조화롭게 살아갈 수 있는 고민부터 패시브하우스 기술을 통한 미래의 건축 트랜드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첫째 날, 패시브 하우스 기술에 대한 강의를 시작으로 순천 남정동 일대 마을의 공간 탐색과 대지 분석을 통해 도심속 생태마을을 구상하기 위한 마인드맵핑, 미래 생태주거 컨셉 디자인 활동을 해보았다.

     

     그리고 실제 건축사 사무소 스탭 디자이너의 지원을 받아 2명씩 한 조를 이루어 가상 의뢰인의 건축 의뢰서 내용을 반영하여 미래주거 컨셉 모형을 만들고 본인의 건축 의도를 발표하는 시간을 갖었다. 이렇게 모델링한 10여채의 집이 이룬 생태적 마을 재생의 결과를 눈 앞의 모형으로 완성 시키는 보람 있는 결과물을 얻어내었다.

     

     둘째 날, 한옥에 깃든 패시브하우스 요소들에 대한 이론 강의 시간 후, 실제 구례 운조루 및 곡전재 투어를 통해 조상들의 지혜와 경험에서 비롯된 한옥들을 직접 보았고, 순천만에너지자립마을 투어 등을 통해 건축물에 사용된 패시브하우스 요소들을 찾아보고 에너지 자립 실천 내용들을 고민해 보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캠프에 참가한 순천고 이00 학생은 이 캠프를 참가하면서 제 적성과 진로를 확신하는 계기가 되어 감사한 시간이었다. 친환경 건축에 관심은 있었지만 이렇게까지 직접 참여하고 고민하고 실제 건축물 모형을 의뢰인의 조건을 생각해 가며 만들어가는 시간은 오래 기억에 남을 것 같다.”고 말했다.

     

     또 순천팔마고 배00 학생은 건축 디자인에서 예쁜 외관의 건물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편견에서 벗어나게 된 것 같다. 에너지 효율, 쾌적한 환경 등 건축 내구성에 대해 환경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이었고, 한옥투어를 통해서는 역시 조상들의 지혜와 지식이 축약된 건축물이 한옥이라는 생각에 놀라웠다.”고 캠프 후기를 남겨주었다. 동부취재본부 김승호 기자

    중국Insight

    중국Insight

    backward top home